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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음식

문학에서 만나는 세계의 소울푸드: 브라질 · 이란 · 에티오피아 편

by la mancha 2025.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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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이 곧 이야기다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선 기억의 그릇이자 문화의 상징입니다. 오늘은 남미, 중동, 아프리카의 세 나라—브라질, 이란, 에티오피아—를 통해 그들의 소울푸드와 이를 담아낸 문학 작품을 소개합니다.


🇧🇷 브라질의 소울푸드 3가지

1. 페이조아다 (Feijoada)

등장 작품: 조르지 아마두 『가브리엘라, 정향과 계피』
돼지고기와 검은콩을 오래 끓인 이 요리는 노예 노동자들이 창조해낸 브라질의 상징입니다. 가브리엘라가 이 요리를 준비하며 전통과 자유, 여성의 주체성을 드러냅니다.

👉 “그녀는 페이조아다에 시간을 담았다. 고향의 햇살과 땀의 향기를 함께…”

2. 팡 드 케이주 (Pão de Queijo)


등장 작품: 클라리시 리스펙토르 『가장 가까운 삶』
작고 쫀득한 치즈빵은 일상 속 위로이자 추억의 음식. 리스펙토르의 섬세한 에세이 속에서 팡 드 케이주는 어린 시절의 고요한 따뜻함으로 등장합니다.

👉 “손가락 끝으로 기억을 더듬듯, 나는 그 치즈빵의 온기를 떠올렸다.”

3. 무께까 (Moqueca)


등장 작품: 자지 드 알렌카르 『이라세마』
해산물과 팜유, 향신료를 넣은 스튜. 이 요리는 인디헤나 문화와 포르투갈 문화의 융합을 상징하며, 소설 속 이라세마의 정체성처럼 복합적인 감정을 드러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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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란의 소울푸드 3가지

1. 체로 코레쉬 (Gheimeh)


등장 작품: 마르잔 사트라피 『페르세폴리스』
전쟁 중에도 가족이 모여 식사하는 장면에 등장하는 체로 코레쉬는 저항과 일상의 지속성을 나타냅니다.

👉 “아무것도 없던 날에도 어머니는 따뜻한 코레쉬를 내어주셨다.”

2. 타디그 (Tahdig)


등장 작품: 샤르누쉬 파르시푸르 『여자들은 날개를 그리고 있었다』
이란 밥 누룽지인 타디그는 단순한 음식이 아닌 여성들의 대화, 연대, 숨은 욕망이 모이는 순간을 대표합니다.

3. 사프란 폴로 (Saffron Polo)


등장 작품: 라민 바르라니 『숨결』
결혼식, 명절에 빠지지 않는 사프란밥은 사랑과 전통의 무게, 자부심을 보여주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 “황금빛 밥알은 조용히 모든 세대를 이어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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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티오피아의 소울푸드 3가지

1. 인제라(Injera)와 왓(Wat)


등장 작품: 마하렛 쿠크사이 『Under the Acacia Tree』
테프가루로 만든 신맛 나는 얇은 빵 인제라와 매콤한 스튜 왓은 가족과 공동체를 연결하는 음식입니다. 작품에서는 아이들이 한 인제라를 나눠 먹으며 전통과 사랑을 배우는 장면이 인상적입니다.

👉 “인제라 위에 놓인 왓 한 숟갈은 하루를 살아갈 힘이었다.”

2. 키트포(Kitfo)

등장 작품: 디나루 케벳 『The Return to Addis』
다진 생고기를 향신료와 버터로 무친 키트포는 용기와 성인식의 상징으로, 고향으로 돌아온 주인공이 키트포를 통해 정체성을 회복하는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3. 에티오피아 커피 세레모니

등장 작품: 아스페르 타페세 『커피 향기 속에』
에티오피아의 전통 커피 문화는 단순한 음료가 아닌 소통과 화해의 의식입니다. 소설 속에서는 커피 한 잔으로 세대 갈등과 상처가 치유되는 장면이 등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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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은 기억의 문학이다

이 세 나라의 음식들은 삶의 순간을 포착한 이야기이자, 세대와 문화, 감정의 교차점입니다. 문학 속에서 소울푸드는 때로는 추억, 때로는 위로, 때로는 저항으로 기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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